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김헌 프로필 교수 고향 나이 학력 벌거벗은 세계사

김헌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교수로 서양고전학 전문가이다.

서울대학교 불어교육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에서 석사학위(서양고대철학, 플라톤), 서양고전학 협동과정에서 석사학위(서양고전학, 호메로스)를 받고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이후 10년간 불어 교사로 근무하다 홀연히 프랑스 유학을 떠나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대학(University de Strasbourg)에서 서양고전학 박사학위(서양고전학, 아리스토텔레스)를 받았다.

그는 오랫동안 인간, 인간다움, 좋은 삶이 무엇인지를 고민해 왔다.  ‘지혜를 사랑한다’의 합성어인 ‘필로소피아(philosophia)’라는 말에 이끌려 고대 그리스 철학 연구에 정진하게 되었으며 아리스토텔레스의 “신화를 사랑하는 사람은 어떤 의미에서는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뜻을 따르며 그리스·로마 신화를 비롯한 고전 비극, 역사, 철학 등을 새롭게 해석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서양 고대 그리스의 문학과 신화, 고전기 아테네의 수사학과 철학이 김 교수의 주요 관심 분야이다.현재 그는 서울대 인문학연구원 HK문명연구사업단 HK연구교수를 지내고 있다.

그는 인문학 강의로 서울대학교에 서양 고전 열풍을 일으켰을 정도로 큰 인기를 얻었다. 그의 강의는 서양 고전을 읽게 만드는 매력을 지니고 있다는 평가를 많이 받고 있다. 특히 20여 년 가까이 이어온 그의 그리스·로마 신화 강의는 서울대학교 도서관 대출 순위 상위권을 관련 서적으로 바꿔 놓을 정도로 정평이 나 있다.

 

이외에도 <벌거벗은 세계사>, <차이나는 클라스>, <책 읽어 주는 나의 서재>, <발견의 기쁨, 동네 책방> 등에 출연하며 대중에게 서양 고전을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육부 미래교육위원회 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신화와 축제의 땅 그리스 문명 기행』, 『천년의 수업』, 『고대 그리스의 시인들』, 『인문학의 뿌리를 읽다』, 『그리스 문학의 신화적 상상력』 등이 있다.